2017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3년 연속 최우수 축제
2018.9.29 ~ 10.9 동의보감촌
home    축제자료실    공식 동영상    산청견문록
산청견문록
게시글 보기
제목 산청견문록
작성자 약초축제 조회수 506
등록일 2015-01-09
첨부파일
첨부파일  sc

00:29 자! 예로부터 산이 좋으면 물이 좋고, 물이 좋으면 사람이 좋다고 했거늘
이참, 저참 이번 참에 산 좋고, 물 좋고, 사람 좋은 산청 구경이나 떠나가보세~ 얼씨구!

01:05 단성면 사월리에서 태어나신 삼우당 문익점 선생은 원나라에 사신으로 갔다가 목화씨를 이곳 산청으로 가져 왔습니다. 목화는 우리의 의복의 혁신을 가져왔고, 이를 통해 경제 발전에 크게 공헌하였습니다. 목면 시배유지는 선생님이 장인인 정천익과 함께 우리나라에서 목화를 처음으로 재배하여 성공한 곳입니다.

01:40 (물레야 노래)

01:54 이곳 목면전시관에는 목화의 성장과정과 무명베를 만드는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전시관 주변에는 목화밭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02:15 성철 큰스님은 단성면 묵곡리에서 태어나 해인사로 출가하였고, 십년간 장좌불와 동구불출로 세상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았습니다. 후에 스님은 대한불교 조계종 종정이 되어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로다’ 라는 법어로 온 국민의 불심을 일깨우고, 불교의 정신을 온몸으로 실천한 우리시대의 대표적 선승입니다.
이곳 겁외사는 스님의 뜻을 받들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절’이라는 의미로 창건되었습니다. 복원된 생가인 율은고거에는 무소유의 삶을 사신 스님의 유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03:22 안녕하세요. 어서 오십시오. 여기는 국악교육의 선구자 기산 박헌봉 선생님을 기념해서 세운 기산 국악당입니다. 자. 둘러보시겠습니다.
단성면 사월리에서 태어난 기산 박헌봉 선생님은 우리나라 최초로 국악 관현악단을 창단하였고, 국악의 보급과 발전을 위해 힘쓴 국악의 선각자입니다. 선생님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산청군 남사리에 기산 국악당을 건립하였습니다.

04:12 남사리는 전통 한옥마을로 높은 담장 너머로 옛선비의 기상과 한옥의 고풍스러움이 느껴집니다. 남사마을에는 일제 때 독립운동을 한 면우 곽종석 선생님의 뜻을 받들기 위한 이동서당이 있고, 그 옆에는 유림들의 독립정신을 기리기 위한 유림독립운동기념관이 있습니다.

04:46 여기는 처사로 일생을 곧게 살다가 가신 그리고 또 사시면서도 제자들을 잘 가르쳐서 수많은 작은 남명을 탄생시킨 유명한 남명 조식 선생이 만년에 거주하시던 곳, 그리고 유택이 있는 곳, 그 유적지를 찾아오셨습니다. 오늘 저하고 같이 한번 둘러보시도록 하겠습니다.

05:14 합천 삼가에서 태어난 남명 선생님은 61세에 시천면으로 들어왔습니다. 실천유학자로서 초야에 있으면서도 단성사직소를 올려 임금의 실정을 비판하여 실천하는 선비의 자세를 보여주었습니다.

05:35 “엎드려 원하옵건대 전하께서는 눈앞의 말을 듣지 마시고, 자신의 마음의 소리를 들으십시오. 자신의 생각으로 백성을 새롭게하는 요점을 삼으시고, 자신의 뜻으로 왕도의 법을 세우십시오.”

06:02 선생님의 학문은 경의사상입니다. 이는 실천유학의 정신으로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후학들이 의병을 일으켜 나라를 구했습니다.
06:17 이곳에는 후학을 가르치던 산천재와 후학들이 세운 덕천서원이 있습니다. 그리고 선생님의 학문과 정신을 기리기 위한 남명기념관이 있고, 우리나라 선비 문화를 연구하고 선비 정신을 전승하기 위한 한국선비문화연구원이 있습니다.

06:47 지리산 산청케이블카는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지리산으로 가는 청정 하늘길입니다.
산청군 시천면 중산리에 설치계획인 케이블카는 중산관광지에서 장터목까지 5.3Km를 왕복하게 됩니다.
산청케이블카의 강점은 동남향으로 지리산천왕봉, 일출봉, 중산리계곡을 내려다 볼 수 있고, 유일하게 남해안의 한려해상까지 조망이 가능한 천혜의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07:35 지리산과 동의보감의 고장 산청은 수많은 명의들이 의술을 펼친 곳입니다.
의성 허준선생님이 편찬한 동의보감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현재에도 학술적, 임상적 가치가 빛나는 살아있는 귀중한 유산입니다.
‘사람의 몸을 다스리는 것은 한 나라를 다스리는 것과 같다’고 한 동의보감은 웰빙과 힐링의 근원을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지를 일깨워 주고 있습니다.

08:16 이곳 동의보감촌에는 한방테마공원이 있습니다. 테마공원에는 곰, 호랑이, 거북이 등 한의학의 설화와 관련된 대형 조형물이 있고, 세계 최대의 침 조형물이 있습니다. 그리고 한방 기 체험명소에는 천부경이 새겨진 석경과 거북이를 닮은 귀감석이 있고 동의전이 있습니다. 글로벌 전통의약의 새로운 가치를 만날 수 있는 엑스포주제관은 조화와 상생의 과학, 전통의약을 통한 인류의 건강과 미래를 보여주는 곳입니다. 동의보감박물관은 전시실과 한방둘레길 체험실이 있고, 약초생태관은 지리산의 자생약초를 전시한 공간으로 지리산의 약용작물과 희귀약초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동의본가는 한방약초로 몸을 치유하는 공간으로, 국내 최초로 휴식과 회복의 산림치유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09:37 몸도힐링 마음도 힐링
힐링산청 동의본가
천하제일 명승지로구나

09:52 산청에서 생산되는 약초는 약성이 풍부하여 도시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약초시장은 산청에서 나는 품질 좋은 약초를 소비자가 직접 살 수 있는 곳으로, 13개 매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산청 약초시장은 산청에서 생산되는 우수하고 질 좋은 한방약초를 가장 쉽게 구할 수 있고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가 풍부한 산청의 새로운 명소입니다.설시장으로 산청 약초의 안정적인 수급조절이 목적입니다.
산청에서 생산되는 약초는 약성의 풍부하여 도시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약초시장은 산청에서 나는 품질 좋은 약초를 소비자가 직접 살 수 있는 곳으로, 13개의 매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산청 약초시장에 오시면 질 좋은 약초를 쉽게 구할 수 있고, 볼거리, 먹을거리. 즐길 거리가 풍부한 산청의 새로운 명소입니다.

10:32 (산청 아리랑 노래)
아리랑 아리랑 산청 아리랑
동의보감 허준이 숨쉬는 아리랑
기산선생 노래하는 산청 아리랑(산청 아리랑)
지리산 정기 받은 영약의 약초고을
물향기 그윽한 내고향 산청(내고향 산청)

이산 저산 꽃들이 만발하면
청정한 토종음식 보약되어 힘이 솟고
볼거리 먹을거리 풍성한 산청고을 아리랑 산메아리
온누리에 퍼져가네(온누리에 퍼져가네)

아리랑 아리랑 산청 아리랑
동의보감 허준이 숨쉬는 아이랑
기산선생 노래하는 산청 아리랑
(산청아리랑 아리랑)

 

목록가기
산청한방약초축제